2021년 7월 31일
지난 7월 17일, APDA 유스포럼의정책제안을목표로 K 정책 & 미디어 Lab(이하 KGM Lab)의 윤한나 소장이 설립한 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의 네번째 수업이 진행됐다. 이번 수업은 컨선월드와이드의 국제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Saroj Dash씨가 강사로 참여해 ‘기후변화(Climate Change)’와 ‘스마트농업(Smart Agriculture)’을 주제로 강의 하였다.
Saro j Dash씨는이번 수업을 통해 기후변화(Climate Change)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다양한 지표를 제시했다. “기후변화 현상에 대한 인식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학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가 농업과식량 안전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하며, 이를 해결하는 방안 중 하나로 기후 스마트 농업(Climate Smart Agriculture , 이하 CSA)을 소개하였다.
그는 CSA의 기본 원칙으로 기계 경작의 최소화(Zero Tilage), 토양 덮기(Mulching), 사이짓기(Intercropping) 세 가지 원칙을 정리하며, 이를 통해 토양의 질과농업 생산량, 기후 회복력에 효과가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주제에 대한 실천적인 논의를 이끌어냈다. 또한 강의 이후 학생들은 토의를 통해 기후변화 활동을실천하는 영웅을 찾아정리해보고,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핵심적인 기후 변화 문제를 정리했다.
결과물을 발표하는시간도 가졌다. 기후 변화를 위한 행동을 실천에 옮기는영웅으로는 청소년 환경 운동가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 등의 인물을 제시했으며, 이외에도 기후 변화를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이들이 영웅이라는 의견을 개진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의 해결을 위하여 핵심적인 노력으로 CSA등의 해결방안을 활용하기 위하여경제적, 정책적 지원을 통한 인센티브 제공 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으며, 우리에게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음을 강조하며 지금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각인시켰다.
해당 과정은 매주 토요일 실시간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여성, 아동, 보건, 경제, 스마트농업 등분야별 10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의를 듣고, 국제 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모든 교육 과정과 유스 포럼은 KGM Lab의 윤한나 소장이 총괄 진행한다.
* 본 기사는 KGM Lab 소속인턴들이 『APDA 국제 청소년 리더과정(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 참석 후,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 본 기사의 저작권은 KGM Lab과 APDA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복사를 금합니다.
- 키워드: APDA, UNFPA, IPPF, SDGs, 국제유스포럼, 사회문제, 기후 변화, 기후 스마트 농업
기사 작성 및 편집
김민희인턴기자(asklzxnm32@gmail.com)
박영준인턴기자(parkyj0330@gmail.com)
박준영인턴기자(juninge19@gmail.com)
신다슬인턴기자(daaaseul.shin@gmail.com)
이예은인턴기자 (yeaun302@gmail.com)
최하연인턴기자 (cab06035@naver.com)
기획/총괄
윤한나 (Ph.D. in Media and Governance)
K 정책 & 미디어 Lab 소장
APDA 전략 &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 교육 총괄 책임
숭실대학교겸임교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