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nna

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 다섯번째 수업 개최 Population ageing and low fertility


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 다섯번째 수업 개최,

Population ageing and low fertility – Life-cycle approach

인류의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를 Life-cycle로 접근하다


2021년 8월 30일 월요일




지난 8월 14일, APDA 유스 포럼의 정책 제안을 목표로 K정책 & 미디어 Lab(이하 KGM Lab)의 윤한나 소장이 기획 · 설립한 ‘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의 5번째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번 수업은 UNFPA에서 인구 고령화 문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역 고문으로 있는 Rintaro Mori 박사가 강사로 참여해 ‘인구 고령화와 저 출산(Population Ageing and Low Fertility)’을 주제로 강의 및 수업을 진행하였다.


Mori 박사의 수업 중 모습 발췌

이번 수업은 빠르게 증가하는 인구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팀 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의견 공유와 토론을 전개했다. Mori 박사는 강의를 통해 아시아태평양의 빠른 고령화 현황과 노인 의존 비율 등의 시각적 자료를 제시하며 인구 고령화와 경제성장 간의 관계와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또한 젠더 불평등으로 인한 여성의 고용 불확실성을 예로 들며 해당 주제에 대한 원인을 젠더, 경제, 교육, 노동과 고용 등 다방면으로 분석하였다.


수업 중 팀별 토의 상황과 Mori 박사와의 질의응답 모습 발췌

먼저 학생들은 팀별로 미리 조사해 온 한국, 일본, 필리핀, 인도의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정부정책, 교육, 기업등의 인간 서비스, 의료, 보건의 인간서비스, 정부정책 등을 바탕으로 의견 공유와 토의를 시작했다. 조별로 각각 한국과 일본, 인도, 필리핀의 사회 경제적 현황과 정책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이 과정에서 카스트제, 가부장제 등 여성의 인권을 위협하는 국가 정책이나 공교육의 낮은 질과 성교육의 부재 등 교육적 문제점 등을 지적하였다. 또한 접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문 및 가상 의료 서비스를 새롭게 제시하거나 차별을 줄이기 위해 여성과 장애인에게 직장 고용의 베네핏을 주도록 하는 정책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Mori 박사는 각 팀이 미리 준비해 온 과제를 기반으로 심화된 질문을 던지며 보다 심층적인 토의가 진행되도록 도왔다.



수업 중 팀별 최종 발표 발췌

해당 과정은 매주 토요일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며,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여성, 아동, 보건, 경제, 스마트농업 등 분야별 10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강의를 듣고, 국제 이슈에 대해 토론한다. 모든 교육 과정과 유스 포럼은 KGM Lab의 윤한나 소장이 총괄 진행한다.




* 본 기사는 KGM Lab 소속 인턴들이 『APDA 국제 청소년 리더 과정(APDA’s Global Young Leaders Course)』 참석 후,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쓰여졌습니다.

** 본 기사의 저작권은 KGM Lab과 APDA에 있으며, 무단 도용 및 복사를 금합니다.




기사 작성 및 편집

박영준 인턴기자(parkyj0330@gmail.com)

박준영 인턴기자(juninge19@gmail.com)

신다슬 인턴기자(daaaseul.shin@gmail.com)

이예은 인턴기자 (yeaun302@gmail.com)

최하연 인턴기자 (cab06035@naver.com)


기획/총괄

윤한나 (Ph.D. in Media and Governance)

K 정책 & 미디어 Lab 소장

APDA 전략 &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 / 교육 총괄 책임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조회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